집먼지진드기 알레르기 증상과 퇴치법

2021. 12. 10. 17:27생활

코로나19로 인하여 집에 있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는 요즘. 실내 생활을 오래하다 보니 몸도 마음도 더 약해지는 시기입니다. 또 요즘같은 겨울엔 운동량도 적어지기에 면역력도 떨어지게 되는데요. 특히 따뜻한 이불과 침대에서 있는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사람의 몸에서 떨어져 나온 각질과 곰팡이와 같은 물질을 주식으로 삼는 집먼지진드기가 많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평균적으로 사람은 한 달에 28g정도의 각질을 떨어뜨린다고 해요. 진드기는 이런 피부 각질을 먹고 성장하며, 특히 사람 혹은 동물의 피부각질이 쌓이는 침대는 집먼지 진드기가 가장 좋아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집먼지진드기는 습기가 많고 기온이 따뜻한 실내에서 번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름철은 물론이고 겨울에도 전기장판이나 보일러 등 난방기기로 인하여 외부와 실내온도차가 심해져 습도가 높아지게 되면 어김없이 집먼지진드기가 기승을 부리게 돼요. 이렇게 발생된 집먼지진드기는 자기 몸의 200배에 달하는 배설물을 배출합니다.

이러한 배설물이 사람의 피부와 호흡기를 통해 접촉하게 되면서 알레르기를 유발하고 다양한 증상으로 발현되는데요. 침대 매트리스, 카펫, 소파 등에서 주로 서식하는 진드기는 특히 비염이나 축농증, 코막힘 같은 호흡기 환자들에게 더 해롭습니다.

피부가 약하거나 예민한 경우 가려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고요. 가렵다고 무작정 긁게 되면 피부 습진이 발생하며 심하면 피가 나기도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집먼지진드기나 곰팡이 배설물 중에서 폐를 통해 쉽게 체내로 들어와 심혈관질환 등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럼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진드기 퇴치법을 알아볼까요? 침구류나 옷가지 등에서 발생하는 진드기의 경우에는
55도 이상의 물로 고온세탁을 통해서 제거가 가능합니다. 진드기는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이불을 자주 털어주면 70% 이상 퇴치가 가능하기도 하고요.

이렇게 이불과 배게 등과 같이 세탁이 가능한 품목들은 쉽게 진드기 퇴치가 가능하나 침대 매트리스 처럼 부피가 큰 품목들은 세탁을 할 수 도 없는 노릇입니다. 매트리스를 분리해서 털어내기에도 여간 힘든 일이 아니죠.

이런 경우 계피와 알코올을 섞어 매트리스에 뿌려주면 진드기를 없앨 수 있고, 햇빛이 좋은 날에 밖에서 일광건조를 시켜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사실 제일 간편하고 확실한 방법은 매트리스 전문 청소업체에게 맡기는 것입니다. 토탈 케어의 경우 매트리스를 포함하여 침대 프레임, 바닥 까지 청소를 진행하기 때문에 진드기 뿐만 아니라 손이 닿지 않아 청소하지 못했던 구석구석 케어가 가능합니다.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의 경우 아토피같은 피부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매트리스와 침구류 관리를 해주시는걸 권고드립니다! 만약 매트리스 깊숙한 곳까지 새 매트리스처럼 깨끗한 청소를 원한다면 언제든 #지움 을 찾아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