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텍스 매트리스 특징과 장단점

2021. 12. 22. 14:26생활

현대인들은 반복적인 업무와 부족한 수면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많이 발생합니다. 문명과 기술이 발달한 편리한 세상에 살고 있지만 스트레스를 늘 안고 사는 아주 불편한 진실이 우리의 삶속에 녹아들고 있는데요. 스트레스로 인하여 잠을 잘 못자고 피로가 쌓이게 되면 몸의 면역력이 약해지고 면역력이 약해지면 질병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휴식 중에 가장 효과가 높은 것이 바로 숙면이고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수면환경이지요! 우리나라는 옛부터 침대가 아닌 바닥에서 많이 생활하였지만 현대에 와서는 편안한 잠자리를 제공하는 침대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침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일까요? 다름아닌 매트리스입니다. 오늘은 매트리스 종류 중에서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라텍스 매트리스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 알아볼게요 :)

예전에는 스프링 매트리스를 주로 사용해왔지만 요즘은 라텍스 매트리스의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탄성과 복원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인데요. 라텍스는 고무나무 껍질을 절개하여 채취한 고무나무 수액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고무나무 수액이 90%이상 함유되어 있는 라텍스를 천연 라텍스라고 해요.

라텍스 매트리스는 우리 몸의 체형에 맞게 자연스럽게 잡아주고 탄성과 복원력이 매우 우수하며 항균 능력이 뛰어나서 매트리스에 흔히 발생하는 진드기가 살 수 없는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옆으로 눕거나 엎드려 누워도 사용자의 몸을 편안하게 잡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통풍성이 뛰어나고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의 경우 내구성이 좋아 관리도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라텍스 매트리스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첫번째는 바로 가격입니다. 아무래도 천연소재로 제작된 매트리스인 만큼 일반적인 스프링 매트리스에 비해 많이 비싼 편입니다. 또 라텍스 소재의 특성상 열과 습기에 약하다는 것인데요. 전기장판 같은 난방기구를 오래 사용하면 라텍스의 경화가 빨리 생겨서 딱딱하게 굳어버리기도 한답니다.

굳은 라텍스는 가루가 날려서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이 있어요. 특히 이런 단점들은 라텍스의 함유량이 적은 합성 라텍스 매트리스에서 자주 발생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텍스 매트리스를 구매하실때에는 비용을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로 구매하시는 걸 권해드려요! 

참고로 라텍스 매트리스의 사용주기는 7~10년정도라고 얘기하지만, 평소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매트리스 관리법으로 이전에 포스팅 작성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해주시구요. 라텍스 매트리스를 구매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